한글 표 크기 조정 3가지.

한글문서에서 기초가 되는 표 크기 조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마도 오랜기간 한글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인 경우라면 마우스로 이리저리 조작하지 않고 단축키로만 문서를 완성할수가 있는데 표도 마찮가지로 단축키만 외워두면 크기 조정을 쉽게 할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있어야 할 내용으로는 표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칸을 셀 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셀의 너비나 높이를 각각 조절하기 위해서는 셀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블록지정' 이라고 합니다. 블록지정하는 방식은 마우스로 드레그하거나 해당하는 셀에 커서를 놓고 F5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 먼저 문서내에 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메뉴에서 ' 표 > 표 만들기 ' 를 선택하셔도 되고 단축키 Ctrl+N,T 키를 누르시면 표 만들기 리본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 아래와같이 표 만들기 리본창이 뜨게되면 줄수와 칸수, 크기 지정에서 너비와 높이를 임의 값으로 넣고 만들기 단추를 누르면 문서내에 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 표가 만들어진상태에서 너비와 높이등의 크기를 조절하고 싶다면 표를 블록처리하여 마우스 우클릭후에 '표/셀 속성' 메뉴를 선택하여 속성메뉴창을 불러옵니다.

 

 

 

 

 

■ 표와 셀 속성창을 불러왔다면 [셀]탭에서 셀 크기 적용앞에 체크를 한후에 너비와 높이의 원하는 값을 직접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 표의 높이와 너비를 임의대로 적당하게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표를 블록처리한후에 너비는 Ctrl+ ↑↓ 방향키로 조절하고, 높이는 Ctrl+ ←→ 방향키로 조절 하여 줄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표의 크기값이 정해진 경우라면 셀 속성창을 불러와서 값을 넣으시면 되고 값이 정해진것이 아니고 보기좋게 표를 꾸미기 위해서는 위에서와같이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방향키로 크기를 조정하여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