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가로 세로 바꾸기, 단축키 활용하기.

엑셀 표의 업무 용도에 따라서 데이터를 수정해야하거나 다른곳으로 복사할때 가로를 세로로 데이터값을 변경해 주어야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보통 대량의 문서의 표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지만 엑셀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빠른시간내에 편집도 가능하겠죠.


이처럼 많은양의 데이터 표를 일일히 가로와 세로, 행과 열을 바꾸어야 한다면 작업자도 힘들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므로 데이터 표를 단축키로 복사하여 가로와 세로로 바꾸어주는것이 가능합니다. 


■ 아래의 예제라는 표를 가지고 단축키를 활용하여서 세로표를 가로표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먼저 데이터 표에서 하나의 셀을 선택하여 단축키 'Ctrl+A'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모든표가 선택이 됩니다. 




■ 선택한 표를 'Ctrl+C' 단축키를 눌러서 복사를 합니다. 물론 표를 마우스로 드레그하여 전부 선택후에 복사를 할수도 있지만 좀더 편리한 문서 작성을 위해서 기본적인 단축키를 익혀두는것이 좋겠습니다.




■ 행 열을 바꾸고자하는 표를 선택하여 복사를 하였다면 옮겨넣기위한 공백의 셀을 선택후에 '붙여넣기 >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를 선택하여 설정창을 불러옵니다.




■ 아래의 문서와같이 선택하여 붙여넣기대화창을 불러왔다면 '행/열 바꿈' 앞에 체크를 하여 주고 기본적으로 모두를 선택하게 되지만 상황에 따라서 수식, 값, 테두리만 제외한 값만 체크를 할경우에 그 값만 나타나게 됩니다.




■ 아래의 표에서 보는것과 같이 행과 열이 바뀌어서 붙어넣기가 된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단순한 데이터 표의 경우에는 깔끔하게 바뀌어지게 되지만 수식과 함수가 포함된 표는 데이터의 일부분이 깨질수가 있으므로 따로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간단한 데이터 표를 예제로 만들어 보았지만 실제로 사무업무를 보게되면 다량의 데이터값이나 수식, 함수가 포함된 표가 많으므로 많은 연습을 해야만 나중에라도 능숙하게 다룰수가 있답니다.